안녕하세요. 블로그 꼴찌닷컴의 꼴찌PD입니다. 

지난 4월 20일. 서울 영상 창작가로 위촉되면서 한 달에 한 편씩 서울시 정책관련 영상을 제작하게 됐는데요. 5월 아이템으로 제가 촬영을 다녀 온 곳은 미세먼지 대토론회 현장입니다. 

 


꼴찌PD의 현장스케치!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숙의민주주의!

미세먼지 대토론회 현장속으로.



우선, 꼴찌PD가 촬영 편집한 짧은 영상 먼저 감상하시죠. 







지난 5월 27일. 광화문 광장에서 3,000여 명의 시민이 모인 가운데,

미세먼지 대토론회가 열렸습니다. 

현장에서 보고 듣고 느낀 점을 53CUT 현장스케치 리포트 합니다. 




#1 미세먼지란?



오후 4시 경 광화문에 도착. 미세먼지 관련부스가 설치돼 있었다. 



※꼴찌들이 알아야 할 유용한 상식


'미세먼지'는 공기 중에 떠다니는 아주 작은 먼지를 말한다. 머리카락 지름보다 작을 정도로 매우 미세해서 '미세먼지'라 일컫는다. 미세먼지는 PM으로 구분되는데, PM은 Particulate Matters 약자며, 단위는 ㎛(마이크로미터, 1㎛=1000분의 1㎜) 이다. 


 




#2 미세먼지 보실래요?



미세먼지 중 입자의 크기가 더 작은 미세먼지를 초미세먼지라 부르며 지름 2.5㎛ 이하의 먼지로서 PM2.5라고 한다. 눈으로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를 고성능의 카메라로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는 부스가 있었다. 



#3. 고성능 카메라로 포착한 미세먼지 



모니터를 통해 부스 주면에 흩날리는 미세먼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4. 미세먼지 상식 퀴즈 



미세먼지 상식 퀴즈를 진행하는 이벤트 zone. 미세먼지 발생 원인, 미세먼지가 뇌에 미치는 영향, 삼겹살이 미세먼지에 도움이 될까? 미세먼지와 황사는 같을까? 등의 상식 퀴즈였다. 초등학생이 문제를 풀고 있었는데, 삼겹살이 미세먼지에 도움이 된다고 답했는데 삼겹살을 굽는 과정에서 오히려 미세먼지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 



#5. 파랑, 노랑, 녹색 섹션 별로 모인 3,000 명의 시민들 



미세먼지 대토론회는 3,000여 명의 시민이 블루, 옐로우, 그린 세 섹션으로 나뉘어 참가했다. 남녀노소,연령대, 성별이 고루고루 다양했다.  



#6. 원탁 테이블 토론 회의 



토론 테이블은 원탁 모양이었고, 토론 참가자는 토론 진행자 포함해서 10여 명 정도로 보였다. 



#7. 토론 진행 자원봉사자 





각 테이블 당 토론 진행 도우미(자원봉사자)가 한 명씩 배치, 토론 진행을 이끌고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역할을 했다. 




#8. 시민들의 의견 실시간 전송



토론 자원봉사자들은 원탁에서 논해지는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실시간으로 기록하고 중앙 본부로 전달했다.




#9. 서울이 위험합니다 



테이블에 놓여진 안내 책자가 바람에 날리는 가운데, 서울이 위험합니다! 라는 경고성 문구가 눈에 띄었다. 어제(6월 4일)방송된 SBS 스페셜 <공기의 종말> 편에 의하면 미세먼지의 나쁨 경고가 2017년 86회에 달하고, 공기중의 오존과 매연 등과 결합하면 치명적으로 유해한 성분으로 변질될 우려가 깊다고 한다. 


2013년 세계보건기구 WHO에서는 미세먼지를 1군 발암물질로 규정하기도 했다.  



#10. 광장을 가득 메운 시민들 



사태의 심각성을 시민들은 체감하고 있었기에 미세먼지 광장 대토론회에 참여도가 높았던 것으로 짐작된다. 이 문제는 서울 시민만의 고민은 아니었다. 

 


#11. 토론에 참석한 외국인들 





#12. 공기의 종말 (AIRPOCALYPSE) 




미세먼지는 AIRPOCALYPS 에어포칼립스라는 신조어를 만들었다. 공기와 종말의 합성. 사람에게 필요충분조건인 공기가 종말을 일으키는 원인이라고 생각하는 건 끔찍하다. 하지만, 미세먼지를 재난으로 선포할 정도로 현실이 되었다. 



#13. 서울 미세먼지의 55% 국외 유입



현장에서 상영된 미세먼지 홍보영상에서는 서울의 미세먼지 원인 중 55%가 국외에서 유입된다고 밝혔다. 나머지 45%는 자동차 매연, 석탄 발전소 등 배기가스와 난방, 공사장 먼지로 인해 국내에서 발생된다고 한다. 


#14. 미세먼지 대토론회의 사회를 맡은 김제동 



이날 토론회의 메인MC 진행은 방송인 김제동이 맡았다. 주제와 상관없어서 이 글에서는 생략하겠지만, 이날 김제동이 시민들을 대하는 태도와 자세는 인상적이었다. 이 부분은 차후에 다시 정리하기로 한다. 




#15. 미세먼지 대토론회의 조력자, 퍼실리데이터 이병덕 씨 




사회자 김제동씨와 더불어 퍼실리데이터 이병덕 씨가 원활한 토론 진행을 도왔다. 


이병덕 씨는 진행에 앞서 간단하게 토론 소개를 했다. 


"이런 광장 토론을 시민 원탁회의라고도 하고 미국어로는 타운 홀 미팅(town hall meeting)이라고 합니다."


※꼴찌들이 알아야 할 유용한 상식


[타운 홀 미팅_Town hall meeting]


지역 주민들이 정책결정권자나 선거 입후보자들과 만나 정책과 공약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이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장()이다.





#16. 세계적으로 유명한 시민 원탁회의는 911 테러 빌딩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타운 홀 미팅은 911테러로 무너진 쌍둥이 빌딩의 재건과 관련한 토론이었다고 한다. 그 토론은  4,300여명의 시민이 모인 가운데, 빌딩의 재건축 과정에서 피해자를 위한 추모공간이 없어 유가족들과 시민들이 집회 대신 토론을 선택한 것에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17 국내 시민 원탁회의 국내 사례는 세월호 1주기 때 열려.  




시민 원탁회의는 국내에서도 사례가 있다. 세월호 1주기 때 안산 시민 1,000여 명이 모여서 토론을 진행했다. YMCA를 비롯해 시민단체가 당시 안산 시민들 사이의 오해와 분열을 해결하고자 준비기간 8개월에 걸쳐 시민 원탁 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다고 전했다. 



"왜 이렇게 많은 시민이 모여야 할까요?"


이병덕 토론진행자는 광장에 시민이 모여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숙의민주주의라고 설명했다. 


"요즘 의제는 복잡하고 다양하고 긴박하게 일어납니다. 예측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또, 많은 정보가 스마트 폰에 의해 공유되고. 시민들은 참여하기를 희망합니다. 전 세계 모든 국가에서 고민하고 있는 것이 숙의 민주주의입니다. 시민과 행정의 관계가 아니라, 시민과 시민 사이에 합의하고 배려해야 한다. 미세먼지에 대한 토론도 이런 이유로 진행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회자 김제동은 설명을 듣고 난 후, 시민이 국민이 주인이 된 것 같아 뿌듯하다고 했다. 



#18. MC 김제동의 순서에 없는 돌발상황 연출! 




MC 김제동의 돌발 연출! 


토론이라는 다소 무겁고 딱딱한 분위기를 가볍게 풀고자 했을까? 토론 진행자들을 소개하는 시간에 갑작스럽게 춤을 추는 미션을 제시했다. 토론 진행자들은 현장에서 토론에 참석한 시민들과 함께 흥겹게 댄스 타임을 즐겼다. 

 


#19. 서왕진 서울연구원장의 미세먼지에 대한 설명 



서왕진 서울연구원장은 미세먼지가 문제가 되는 이유에 대해 시민들에게 설명했다. 


육안으로 구별할 수 없을 정도로 작은 미세먼지가 호흡기를 통해 폐에 축적될 경우 치명적일 수 있다는 것이었다. 세계 보건기구에서는 1군 발암물질로 지정되었다고 전했다. 2000년도 초반에는 심했던 미세먼지가 해를 거듭할 수록 점진적으로 좋아졌지만, 지속적이지 못하고 석탄발전소가 늘어나고, 배기가스와 매연때문에 최근에는 대기오염 농도가 악화된 상황. 서울의 미세먼지 농도는 선진국에 비해 매우 높은 편이라고 했다. 


#20 미세먼지의 발생 원인



미세먼지의 발생 원인과 기여도는 복합적이지만 국외 유입이 55% 정도고 나머지 45%는 난방과정에서, 자동차 배기가스에서, 공사장 비산먼지로 발생된다고 했다. 미세먼지와 관련해 국가와 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한 단체가 있다는 보도를 봤는데,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정부에 소송을 할 문제인가 싶다. 국민 스스로가 미세먼지를 줄이려는 노력을 함께해야 할 때라는 생각이 들었다. 



#21. 진지하게 경청하는 시민들. 




전문가들의 토론 모두 발언을 경청하는 사람들. 서울 시민을 비롯해 국내 거주하는 외국인들까지 토론을 임하는 자세는 진지했다. 


원탁별로 본격적인 토론 시작! 

 

#22부터 다음 글에서 계속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