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의 머릿속 - 8점
유현 지음/두더지

 

 

안녕하세요. 블로그 꼴찌닷컴의 생각하는 꼴찌입니다.

 

 

4월 29일 오후 5시 30분.

 

꼴찌의 프로젝트53! 그 세 번째 프로젝트가 시작됐습니다. 홍보가 취약한 인디 싱어송라이터들을 소개하는 프로젝트의 시작! 싱어송라이터 바람종 소개 영상을 꼴찌닷컴과 오픈 마이크 페이스북 페이지 를 통해 시작했습니다.

 

2011년 10월. 카페 씨클라우드에서 오픈 마이크 공연이라는 문화를 처음 접하고 난 후 생각한 바가 있습니다. 지금은 대중의 관심을 받지 못 할지라도 그 사람의 콘텐츠가 누군가에게는 치유의 아이콘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누군가는 오픈 마이크 공연을 통해 행복감을 느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시작한 것이 오픈 마이크에 관한 블로그 포스팅과 유스트림을 통한 실시간 생중계였습니다. 시청자가 얼마가 됐든, 화질이 어떻든, 오디오 상태가 어떻든 오픈 마이크라는 문화 콘텐츠가 홍대에서 이뤄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 싶었습니다. 매주 화요일 꼴찌닷컴을 통해 카페 씨클라우드의 오픈 마이크 공연 소식을 예고했습니다. 

 

주변에서는 돈도 안되는 콘텐츠를 왜 만들고 시간을 낭비하냐고 비판하기기도 했습니다. 심지어 영상을 제작하고 나서 지인에게 후원을 문의했을때도 인지도 없는 뮤지션 영상에 왜 후원을 해야하냐는 비판도 들었습니다.  

 

홍대뿐만 아니라, 강북에서, 관악에서 진행되는 오픈 마이크 공연

 

2013년 현재,

 

카페 씨클라우드뿐만 아니라 카페 베짱이, 카페 언플러그드, 감성달빛, 카파렐리 등에서도 오픈 마이크 공연이 열리고 있으며, 카페 씨클라우드 같은 경우는 공연 공지가 뜨는 매월 20일 오후면 한 시간 만에 한 달 공연스케줄이 잡힐 정도로 열기가 뜨겁습니다. 

 

 공연 고지 한 시간만에 매주 6팀 씩, 4주 간의 공연스케줄이 꽉 찬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그만큼 홍대씬에 인디 뮤지션이 늘었다는 증거입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여전히 순수 관객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오픈 마이크 페이스북 페이지로 놀러 오세요

 

오픈 마이크 공연 무대에서 조금 서툴어도 최선을 다하는 뮤지션들을 보았습니다. 설레고 긴장이 가득해 기타를 잡은 손가락이 부들부들 떨리는 모습도 보았습니다. 오픈 마이크 공연장에서 만난 뮤지션 중에는 앨범을 제작해서 활동중인 뮤지션도 있고, 안타깝게도 현실적인 문제로 지금은 무대에서 볼 수 없는 뮤지션도 있습니다.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재능을 살리고 싶은 욕구는 누구나 가지고 있는 희망사항일 것입니다. 보름 가까이 싱어송라이터 바람종님을 따라 다니며 그의 음악에 관한 열정과 이야기를 듣고 담았습니다. 그는 초등학교 4학년 때부터 기타코드를 잡아가며 노래를 불렀다고 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뮤지션 명 바람종을 거론하며

 

"처마 밑 풍경(바람종)이 바람으로 소리를 내지만, 꼭 소리를 내야만 그 가치가 인정받는 것은 아니다.  풍경으로서 그 자리에 매달려 있는 것만으로도 바람종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것 아니냐" 라며, 자신도 싱어송라이터로서의 자리를 지키는 것이 아름답게 사는 것이다" 라고 했습니다.

 

싱어송라이터 바람종의 인터뷰와 공연이 담긴 영상을 오픈 마이크 페이스북 페이지에 올렸고, 공유하기 버튼을 누르는 조건으로 다른 뮤지션들의 소개영상도 제작해드리기로 했습니다. 제가 기획한 프로젝트는 뮤지션들이 네트워크를 통해 타 뮤지션을 알려보자는 취지였습니다. 

 

 

 

오픈 마이크 페이지에 게시된 바람종님 소개 영상은 뮤지션들의 공유하기를 통해 소셜네트워크로 퍼지고 있습니다. 인디 싱어송라이터를 응원하는 일은 어렵지 않습니다. 관심입니다. 지금 오픈 마이크 페이스북 페이지로 놀러오세요.

 

다양한 뮤지션들의 감성 가득한 음악과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 이야기와 음악을 당신의 친구와 공유해주세요.

 

싱어송라이터 바람종 소개 영상 감상하기 http://youtu.be/E1U3ZjUsjuc

 

 

 

 

 

 

 

 

 공지사항 있어요!

 

생각하는 꼴찌가 좀 더 치열하게 블로그 콘텐츠 생산을 하고자 결심했어요. 매일 오전 5시 30분에 글이 발행되고, 오후 5시 30분에는 가볍게 볼 수 있는 영상 / 사진 / 그림 / 웹툰 등이 발행될 예정이에요.

 

꼴찌닷컴에 게시되는 글과 사진 및 영상은 꼴찌닷컴 자체내에서 제작된 콘텐츠이므로 저작권이 꼴찌닷컴에 있습니다. 무단 복제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매일 오전 am 5:30 분 / 매일 pm 5:30 분 하루 두 번 꼴찌닷컴을 찾아주세요!^^ 

view on(손가락 버튼 꾸~욱!) 꼴찌를 응원하는 일입니다. 

 

보다 은밀하게(?) 꼴찌와 소통하시려면

 

e-mail     : kkolzzi74@gmail.com

twitter     : www.twitter.com/kkolzzi

facebook : www.facebook.com/kkolzzipage

youtube   : www.youtube.com/kkolzzi

 

 

 

 

신고


 

티스토리 툴바